보건행정 개념
지역사회 주민의 건강유지와 증진을 시키고 정신적 안녕 및 사회적 효율을 높이기 위한 공적인 행정활동을 말한다.
1.WHO가 제시한 보건행정의 범위
1) 제기록의 보존
2) 공중에 대한 보건교육
3) 환경 위생관리
4) 감염병 관리
5) 모자보건
6) 의료
7) 보건간호
8) 재해 예방
2. 효율적인 보건행정을 위한 요소들은 확고한 법적 근거와 요원의 확보, 충분한 예산, 건전한 행정과 인사조직 또 합리적인 사업전개, 현대화된 시설 및 장비, 조직화된 지역사회 주민의 참여와 지지 등이 필요하다.
3. 보건행정의 관리과정은 조직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해내기 위해 인적, 물적자원을 적절하게 사용해야 한다.
1) 기획-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해내기 위해 여러 가지 필요한 단계를 선택하고 결정하는 첫 단계이다.
2) 조직-미리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물자, 활동, 요원들을 구조화하는 것이다.
-조직의 기본원리는 계층제의 원리 및 명령통일의 원리, 분업의 원리, 조정의 원리가 있다.
*조정-공동 목표 달성을 위해 집단적으로 노력을 순서 있게 배열하는 것이다.
3) 인사-인력의 채용과 유지, 개발, 활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다.
4) 지휘-명령체계의 일원화이며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집단적 행동을 통솔한다.
5) 통제-효과적인 목표 달성을 위해 모든 업무가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평가한다.
4. 보건행정의 특성
1) 공공성 및 사회성
2) 봉사성
3) 조장성 및 교육성
4) 과학성 및 기술성
5) 가치상충 및 양면성(자율과 규제)
보건행정조직
1. 국제보건기구
1) 세계보건기구(WHO)는 국제 연합의 보건전문기관을 말한다.
모든 인류의 최고 건강 수준을 달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부는 스위스의 제네바에 위치해 있으며 1984년 4월 7일에 설립되었다.
6개의 지역사무소가 있다
-서태평 양 지역: 필리핀의 마닐라(우리나라 1949년 가입)
2) WHO의 주요 기능은 국제적 보건사업의 지휘 및 조정과 회원국에 대한 기술지원 및 자료공급을 하며 전문가의 파견에 의한 기술자문 활동도 한다.
3) WHO의 기능은 국제 검역대책과 감염병관리도 있고 각종 보건문제 협의, 규제 및 권고안 제정
식품, 약품 및 생물학적 제제에 대한 국제적 표준화, 과학자 및 전문가들의 협력을 도우며 의한 과학의 발전과 조사 연구 사업이다.
공중보건과 의료 및 사회보장 향상하며 회원국 요청에 따라 의료봉사도 한다.
모자보건의 향상과 정신보건 향상을 도모하나 노인보건은 포함되지 않는다.
노동과 환경위생상태의 개선과 진단검사 기준을 확립하고 표준화한다.
재해를 예방하고 보건요원의 훈련을 한다.
2. 기타 보건 관련 국제기구
1) 유엔아동기금(UNICEF)은 아동의 보건 및 복지 향상과 원조, 분배, 이용확인, 모자보건을 향상한다.
2) 국제식량농업기구(FAO)는 식량과 농산물 생산 및 분배능률을 증진하고 농민생활을 개선한다.
3) 국제노동기구(ILO)는 근로자의 근무조건을 개선하고 지위를 향상한다.
보건의료전달체계
1. 개념
1) 의료를 필요시 하는 사람에게 질적으로 양적으로 적정한 의료를 효과적으로 제공한다.
2) 제한된 자원으로 의료수요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키기 위한 체계다.
3) 제한된 의료자원을 필요로 하는 모든 사람에게 조직적. 체계적으로 접근해서 최소한의 투자로 최대한의 효과를 내는 것이다.
2. 특징
1) 지역별로 병. 의원이 골고루 분포된다.
2) 질병의 심각성에 따라서 적절하게 의료기관을 이용한다.
3) 보건 의료기관의 설비 및 자원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이용한다.
4) 의료를 필요로 하는 이에게 적절한 의료를 효과적으로 제공한다.
5) 의료는 국민의 권리이다.
3. 우리나라의 의료전달체계는 자유기업형(민간주도형) 의료전달체계로 예시로 미국, 일본이다.
-개인의 책임 아래에 개개인의 능력과 자유를 최대한으로 존중하며 정부의 통제나 간섭은 극소화한 제도이다.
장점은 의료 선택권이 높고 의료 서비스의 질적 수준이 높으나 단점은 의료자원의 지역 간의 심한 불균형으로 형평성 문제가 생길 수 있고 비싼 의료비와 건강증진활동과 예방이 소홀해져 포괄적인 서비스가 안될 수 있다.
*공공의료시설의 확충으로 의료서비스의 형평성의 문제를 해결한다.
*1998년 9월 이후 우리나라 진료전달체계는 일반진료, 치과, 한 반 진료, 특수진료 체계로 나뉘고 복수 진료권을 허용한다.
-진료권에 따라서 1차 진료와 2차 진료로 구분해 단계별로 이용한다.
1단계로 1차, 2차 진료기관을 이용한다.
2단계로 3차 의료기관을 이용하나 1차, 2차 진료의뢰서가 필요하다.
-진료의뢰서는 발행일로부터 7일간 유효하다.
-3차 의료기관에서 진료의뢰서 없어도 되는 경우는 가정의학과, 재활의학과, 치과, 혈우병, 응급의학과, 분만, 당해요양기관근무자이다.
-한방은 1,2,3차 의료전달체계와는 무관하다.
*진료기관의 종류는 1차 진료기관으로 간단한 외과적 처치 및 외래진료를 위주로 의원급, 질병 70~80%로 해결한다.
예시로 보건소, 보건지소, 보건진료소, 의원, 조산원 등이 있다.
-2차 진료기관은 해당과 전문의가 진료하는 병원을 말한다.
-3차 진료기관으로 상급종합병원은 아주 분화된 전문의의 서비스로 제공한다.
예로 500 병상 이상의 대학병원, 700병 상의 종합병원을 말한다.
-특수진료기관은 특수 질환에 대한 전문치료로 감염병, 정신병, 산업재해, 동위원소 치료, 특수방사선 치료병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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