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의 이해
1) 보건교육의 정의
- 지식, 태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목적을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 자기의 건강은 자기가 지킨다라는 책임감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다.
2) 보건교육의 목적
-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스스로의 건강문제를 인식하며 해결함으로써 건강증진과 질병을 예방한다.
- 질병예방, 건강유지 및 건강증진, 행동과 변화, 질병 유발자인자의 제거 및 개선이 있다.
3) 보건교육의 특성
- 보건교육 대상은 지역사회주민의 전체이며 보건사업의 기초가 되는 가장 기본사업으로 중요하고 포괄적이다.
보건교육시 가장 중요한 것은 보건교육 계획시 지역사회의 요구를 반영하고, 지역주민과 함께 계획하는 것이고 지역 사회에서 이용할 수 있는 자원조사이다. 교육대상자에게 적합한 교육방법을 선택하고 체계적인 보건교육실시로 약 40%의 건강문제가 예방 가능하다. 보건에 대한 지식, 태도, 행동의 바람직한 변화 등이 있다. 학교보건교육은 가장 능률적이며 효과적이다. 학교보건의 중요성으로 조직화되어 있어서 효과적으로 교육하고 변화가 용이한 시기, 학교 인구는 전체인구의 1/3~1/4를 차지하며 학생을 통한 지역사회 파급 효과를 기대하고 학령기에 바른 건강습관과 지식습득은 평생 건강에 영향된다. 보건 교육 습득과정에서 가장 먼저 배우는 것: 자극이다.
보건교육가
- 보건교육요원은 보건의료사업에 종사하는 모든 사람입니다.
(보건교육가, 가정방문요원, 의사와 간호사, 학교교사, 사회사업가)
1) 보건교육가의 자질
- 사업에 대한 흥미와 열의가 있어야 한다.
- 진심으로 남을 도울 수 있는 인격자이며 인내력이 있어야 한다.
- 유머 감각이 풍부하고 낙관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
-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감정의 변화가 심하지 않아야 한다.
- 자신의 편견을 배제하고 올바른 평가능력이 있어야 한다.
2) 보건교육가에게 필요한 지식과 기술
- 대상자들이 교육에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 교육자의 말과 행위는 대상자들에게 정확하게 전달한다.
- 교육실시시에 설정된 학습목표에 도달하고 있는지 계속 환인한다.
- 대상자의 개인차를 인정하고 최소화한다.
3) 보건교육 실시를 위한 준비과정
- 교육대상의 유형, 인원수 교육정도, 생활수준, 흥미에 대한 정보를 파악한다.
- 교육장의 크기, 시청각 장비등 사전조사가 필요하다.
-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한 매체 선정과 사용방법, 매체에 대한 흥미를 고려한다.
- 교육순서를 미리 정해놓고 피교육자의 관심과 흥미를 가 가질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한다.
학습의 원리
1) 학습의 영향 요인
①환경적 요인 : 교사, 교사와의 관계, 물리적 학습환경(교실의 크기, 환기, 온도, 조명, 채광, 소음) 등
②개인적 요소 : 정서적 준비성(학습 동기), 경험적 준비성
보건교육방법
1) 교육방법 선정시 고려사항
-대상자의 수, 학습목표의 난이도, 대상자들의 교육정도, 실시 장소 및 시설, 대상자들의 문화적 배경이 있다.
2) 교육방법의 분류
①교육자 중심의 보건교육
- 일방식 교육방법의 종류 : 강의 영화상영, 전단, 회람, 포스터, 광고, 라디오, TV, 신문논설, 녹음기 사용 등이 있다.
장점은 일시 많은 사람에게 교육내용을 전달할 때 좋으며 시간과 경비가 많이 절약된다.
단점은 왕래식 방법에 비하여 설득력이 덜하다는 것이다. 피교육자의 교육정도를 파악하기 힘들다.
또한 피교육자는 수동적이다.
-왕래식 교육방법의 종류 : 집단토의, 면접, 교수강습회 등이 있다.
장점은 일방식방법에 비해 효과적이다.
단점은 시간과 경비가 많이 들고 소요된다는 것이다.
②대상 교육 중심의 보건교육
- 개별교육 : 개인적 접촉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방법이다.
예로는 가정방문과 면담, 진찰, 예방접종, 전화상담 등이 있다.
장점은 가장 효과적이며, 실제적 교육은 가정방문을 한다는 것이다.
단점은 인원과 시간 및 경비가 많이 소요가 된다는 것이다.
- 집단교육 : 일정한 인원이 특정한 모임에서 습득을 하는 과정이다.
장점은 적은 경비로 많은 인원의 행동을 변화 초래하고 집단 접촉을 통해 서로의 경험을 나누게 되어 올바른 보건 습관을
변화시킨다. 단점은 집단내의 합일점에 도달하기 어려우며 사회자의 역할 여부에 따라 성공이 좌우되며 장소, 대상자, 교육내용 등을 잘못 선정시에 비효과적이다.
* 집단교육의 종류
- 강연회 : 일방적으로 지식을 직접 가르치며 설명한다. 피교육자가 기본지식이 없는 경우에 이용하고 강의자의 능력에 따라 효과가 좌우된다.
- 집단토의 : 10~20명으로 구성된 참가자들이 특정 주제에 대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하고, 상호 협력적으로 결론을 내리는 방법으로 가장 민주적이면서 자조능력을 강화한다. 단점은 인원 제한이 있다.
-심포지엄 : 동일한 주제에 대하여 2~5명의 전문가가 의견을 10~15분씩 발표하고 발표내용을 중점으로 사회자가 청중에게 공개 토론회의 형식으로 참여한다. 잠점은 발표자가 바뀌므로 지루하지 않으며 발표가, 사회자, 청중 모두가 전문가들로 심도 있는 토의가 가능하다.
-배심토의 : 상반되는 견해를 가진 전문가 4~7명이 자유롭게 찬반을 토론한다.
-분단토의 : 참가자가 많을 경우, 분위기가 침체되어 있을 때, 단조로운 분위기 변화가 필요할 때 6~8명으로 나누어 토의 후 전체 회의에서 종합한다.
- 공개토론회 : 새로운 지식을 얻고 찬성, 반대를 결정한다.
- 시범교육 :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으로 이론과 함께 실제 물건이나 실제 장면을 만들어 내어 지도한다. 장점은 동기유발에 용이하며 학습목표 도달에 용이하다. 실생활에 바로 적용이 가능하다. 단점은 인원제한과 준비시간 많이 소요된다.
- 사례연구 : 환자가 놓인 치료적 측면, 예방치료, 재활분야에 중점을 둔다.
- 브레인스토밍 : 다양한 아이더를 제공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자유로운 토론을 통하여 적절한 방법을 모색한다.
- 견학 : 보건시설 등의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관찰한다.
- 세미나 : 토의, 연구 및 선정된 문제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집회형식의 새로운 발견에 중점을 두는 유도 토의이다.
- 역할극 : 배운 바를 연기해 실제 상황에 놓인 사람들의 입장이나 처지를 이해한다.
- 전시교육 : 알리고자 하는 내용을 일정한 곳에 전시하여 주의집중을 유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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